"K-스토리텔링의 지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책"
토토사이트 러쉬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기수 교수가 36명의 전문가와 함께 공동 집필한 신간 『K-스토리텔링』 전 3권이 출간됐다.
이 책은 2001년 국내 최초로 관련 논문이 발표된 이후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주요 성과를 묶었다. 1권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방법론, 창작자와 사용자의 특징, 케이스토리텔링의 동력을 정리했고, 2권과 3권은 미디어별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었다.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만화·게임 등의 비주얼 영역과 웹툰·웹소설·OTT 드라마·숏폼 동영상·가상현실 다큐멘터리 등의 디지털 영역, 공간과 멀티플랫폼 영역, 교육·코딩·뉴스·치료·브랜드 등까지 모든 장르를 망라했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을 둘러싼 6가지 물음(5W1H)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하나,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what). 스토리텔링 개념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검토할 수 있다. 둘, 스토리텔링을 어떻게(how) 하는가. 방법론에 관한 내용이다. 셋, 스토리텔러는 누구인가(who). 스토리의 화자와 청자, 창작자와 사용자에 관한 이야기다. 넷, 왜(why) 스토리텔링인가? K-스토리텔링의 특성과 힘에 관한 이야기다. 다섯, 언제(when) 어디서(where) 접하게 되는가? 스토리텔링의 맥락에 관한 내용이다.

관련기사
이해울 커뮤니케이터
ul6258@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