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왕립화학회 발간 저널 중 유일한 한국인 편집장으로 활동
배터리 연구의 글로벌 동향 조망, 탁월한 연구 성과 조기 발굴 및 연결 역할 수행
백운규 에너지공학과 교수가 영국 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 국제 학술지 ‘'EES batteries’의 편집장(Editor-in-chief)으로 선임됐다. ‘EES Batteries’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EES)의 자매지로, 배터리 및 에너지저장 분야에 특화된 최상위 학술지를 지향한다.
ESS Batteries는 EES가 축적한 영향력과 품질 평판을 계승해 화학·물리·재료·공학·계산/이론·정책 등 폭넓은 학문 분야의 영향력 있는 고품질 연구를 엄선해 게재하는 학술지로, 백 교수는 영국 왕립화학회 발간 저널 중 유일한 한국인 편집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백 교수는 편집장으로서 기후위기 해결에 기여할 배터리 연구의 글로벌 동향을 조망하고, 탁월한 연구 성과를 조기에 발굴·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연구자 간 공동연구와 학술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학계와 산업계 전반에서 혁신 생태계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 교수는 올해 국제 저명 학술대회에서 기조 강연을 맡는 등 활발한 국내/외 학술 활동을 이어왔다. 그는 The Rustum Roy Lecture Award, 제5회 반디기술상 학술상 등을 수상했고, 크로스 필드(Cross-field) 분야에서 5년 연속 세계 최상위 0.1% 연구자(HCR)로 선정될 만큼 뛰어난 연구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덧붙여 백 교수는 학술적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산업계와의 교류를 통해 연구성과의 실질적 확산과 기술이전으로 이어지는 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는 오는 12월에 Innovation Leaders Summit(ILS 2025) 박람회에 참가해 글로벌 기업들에게 연구개발 기술을 직접 소개하며, 학계–산업계 간 협력 기반의 혁신 생태계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