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작업의 효율성 및 학생들의 활발한 토론 수업 기대돼
실내건축디자인학과의 새로운 IC-PBL 강의실이 구축되었다. 기존의 공간은 학생들과 인터렉션을 기반으로 한 체험형 학습이나 토론 보다는 강의자 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위한 전형적 공간으로, 현재 학교가 추구하는 PBL의 취지와 맞지 않았다.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자기 표현력 증진을 위한 핀업 프리젠테이션 시설 부재, 국내외 관련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수업에 참가하여 학생들과 시공간을 넘는 피드백을 주고 받기 위한 인프라 부족,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이고 노후한 환경, 현재 엑세스 플로어의 바닥 플러그 장비가 폐쇄되어 있어 협업과 소통을 기반으로 한 수업 활동에 부적합 등의 요인이 고려되어 새로운 IC-PBL의 구축이 이루어졌다.

새로운 강의실은 핀업 공간을 제공하여 스토리텔링과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설계 환경 및 인프라가 제공된다. 또, 멀티미디어 시설의 기자재 추가 구매와 강의실 후편 잉여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개별 및 팀작업 할 수 있는 개선된 환경 역시 준비된다. 마지막으로, 3D 프린터 및 레이저 커팅기를 운영하는 Fab Lab과 가까운 601 실습실 환경 개선이 이루어진다.
새로운 IC-PBL 강의실의 구축으로 강의, 토론, 협업, 디자인 및 제작 작업이 한 공간에서 행해지면서, 실제적 제작 작업의 효율성 증대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효과가 기대된다.
관련기사
이화민 커뮤니케이터
clairdaisi@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