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리 토토사이트학교(총장 이기정)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받아 <2024년도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 사업>을 2024년 2월부터 2025년 2월까지 1년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총장 직속 글로벌사회혁신단(단장 신현상)의 주관 하에 대학생의 국제개발협력 및 ODA에 대한 이해증진, 국제개발협력 분야 진로탐색 지원, KOICA-대학 간 상호협력 파트너십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되며, 신현상 교수(경영대학), 김성희 교수(창의융합교육원) 등의 교수진이 수업을 진행한다.
2024년도 1학기에는 전학년(전교생) 대상 교양과목인 <디지털교육 ODA>를 개설, 디지털 교육을 활용하여 개도국의 교육 격차 문제를 해결하는 국제개발협력 사례를 깊이 있게 살펴본다. 2학기에는 사회혁신융합전공 과목인 <국제개발협력과 ICT4ED>를 개설, World Bank, USAID 등 주요 글로벌 공여기관의 ICT4ED(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Education Development) 관련 사업을 기획, 관리, 평가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새로운 ICT4E 프로젝트를 기획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국제개발협력 사업 중 특히 교육 ODA 분야의 주요 이슈와 최신 동향, 우수 사례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해외현장활동을 통해 국내에서 학습한 내용을 개도국 사업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는 <캄보디아 교육방송국> 등을 방문하여 캄보디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살펴보는 스터디투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본 사업의 책임자인 신현상 글로벌사회혁신단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 정신을 글로벌로 확장하고, 우리 한양대생들이 국제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임팩트를 창출하는데 앞장서는 체인지리더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