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8일자 「"당면 문제 해결할 기술"…CTA가 주목한 스타트업 '지크립토'」 기사

1월 8일자 <연합뉴스>는 ‘CES 2023’에서 주목을 받은 국내 스타트업 지크립토를 소개했다.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오현옥 교수는 해당 기업의 대표를 맡고 있다.
지크립토는 오 교수와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김지혜 교수가 공동 창업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으로,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 시스템 ‘지케이보팅’과 디지털자산 거래 애플리케이션 ‘아제로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케이보팅’이 CES 2023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CES 최고혁신상·혁신상을 각각 수상했으며 CES를 주최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지케이보팅은 ‘영 지식 증명(Zero Knowledge Proof)’ 기술을 바탕으로 유권자가 신분과 투표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채 투표할 수 있게 돕는다. 영 지식 증명은 블록체인 환경에서 상대방에게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이 해당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 지케이보팅은 유권자 등록 및 투표 절차도 모두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처리 가능하며, 블록체인 인프라만 있으면 선거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지크립토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지케이보팅 오픈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3월 이 시스템을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연관링크
정연 커뮤니케이터
cky6279@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