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 ICT 산업의 발전 전략' 주제로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신민수 교수가 2022 디지털 정책포럼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 ICT산업의 발전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전자신문이 공동 주최한 2022 디지털 정책 포럼이 '차기 정부에 바란다-디지털 대전환 정책과 ICT산업발전 전략'을 주제로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차기정부에 바라는 디지털 대전환 정책 아젠다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ICT산업의 역할 및 발전전략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개최됐다.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 교수는 차세대 정부의 혁신 전략은 수요 지향적 혁신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규제개혁 및 조직 문화 개선, 산업 생태계 혁신으로 요약된다고 밝혔다. “통신 시장은 규제 완화를 통해 활력을 찾고 공정한 경쟁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방송규제 체계 개편을 위한 통합법제를 제정할 필요도 있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고 알고리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등 플랫폼 활용 기술의 사회적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며 “경쟁력 강화와 규제 간 균형과 이를 구성하기 위한 정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신 교수는 정보 주체의 권리 강화와 디지털 불평등 해소 등 사회 전체의 후생, 플랫폼 기업의 혁신 유인, 플랫폼 운영의 효율성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 더블유 토토의 발표 이후에는 ICT산업의 역할 및 발전전략을 논의하는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관련기사
최지원 커뮤니케이터
jiwongo@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