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4부로 강연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차경진 교수가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밤 12시 15분 EBS1 <비즈니스 리뷰> ‘차경진의 데이터로 만드는 고객 경험 혁신’ 편에서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데이터 활용법에 대해 특강했다.
지난 15일에 방송된 1부 강연은 ‘디지털 세대를 움직이는 ‘좋아요’ 매직’을 제목으로 진행되었다. 디지털 세대는 각자의 강한 개성과 독특한 맥락을 지니고 있으며,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기에 기존의 기능적 서비스는 더 이상 충분한 경쟁력이 될 수 없다. 해당 강연에서는 디지털 세대를 위한 경험 디자인의 비밀을 알아보았다.
이어 지난 16일에 ‘성공하고 싶다면 가심비를 잡아라’를 주제로 2부 강연이 방영되었다. 경험의 시대가 도래한 이래, 필요에 의한 소비는 최소화되고 의미와 경험을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차 교수는 2부에서 도미노의 성공 사례를 통해 진정한 고객 경험 혁신이란 무엇인지 소개했다.
3부 강연은 지난 17일에 ‘그 자동차가 입소문 난 진짜 이유’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차 교수는 2018년 12월에 출시된 대형 SUV ‘팰리세이드’가 가성비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주문량을 기록할 수 있었던 특별한 경험 디자인 전략에 대해 강연했다.
차 교수의 4부 강연은 지난 18일에 ‘업계 1위 기업은 왜 망했을까’를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과거의 현상을 반영하는 과거의 데이터에만 의존하면 미래의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수 없다. 차 교수는 4부에서는 고객 가치를 혁신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데이터 활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한편, 차 교수는 2011년부터 SK, LG, 삼성, KT, 두산, LS, GS 등 대기업에서 강의해 왔으며 제조업,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 혁신을 자문했다. 학계에서 한국IT서비스학회 부회장,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부회장, 한국경영정보학회 부회장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공동 집필한 저서 《토닥토닥 정보시스템》은 2017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에 선정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