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의 탄탄한 기초를 다지는 교육이 될 것...
ZOOM 강의 후 녹화본 제공, 한양대 모든 계열 연구자에게 열려 있어
학술정보관이 오는 5월 24일부터 6월 17일까지 약 3주간 『모두의 논문작성법』 교육을 진행한다. 해당 교육은 4단계 BK21 사업의 일환으로 한양대 인문·사회, 이공·자연계열 연구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모두의 토토사이트 토대리법』은 학술정보관과 논문 컨설팅 기업 지식펜이 협업하여 논문 작성의 기초부터 각 계열별 체계적인 학술적 글쓰기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교육은 총 19회차를 실시간 온라인 강의(ZOOM)로 진행하며, 강의가 종료된 후에도 연말까지 하이루이(HY-LU-E) 내 온라인강의실(LMS)를 통해 교육 녹화본 다시보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은 ‘공통교육, 인문·사회계열 논문작성교육, 이공·자연계열 논문작성교육’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공통교육에서는 연구 및 논문작성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양적·질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을 소개한다. 이에 △과학적 연구의 이해 △양적·질적 연구방법론의 차이 △양적 연구방법론 1 △양적 연구방법론 2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문·사회계열 논문작성교육은 △논문의 이해 △논문강독방법의 이해 △제1장 서론 작성 방법의 이해 △제2장 연구 설계 작성의 이해 △논의 작성 방법의 이해 △학술적 글쓰기의 이해 1 △학술적 글쓰기의 이해 2의 7개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는 인문·사회계열 논문의 선행연구 탐색부터 논문의 장별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이공·자연계열 논문작성교육은 △논문, 논문 작성이란 △논문, 어떻게 읽어야 할까? △논문 작성 준비과정 △논문 작성 실전 1-학위논문 작성 △논문 작성 실전 2-학술지 논문 투고까지 △논문 작성 실전 3-학술지 투고 이후 △도전적인 연구, 영향력 있는 논문 그리고 진실 된 과학자의 7개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은 학위논문과 학술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공·자연계열의 논문작성 전략을 소개한다.
교육 신청은 5월 7일부터 시작되었으며, 교육 희망자는 개별적으로 비교과 통합플랫폼 하이루이(HY-LU-E)에 로그인하여 ‘모두의 논문작성법’ 또는 각 교육부분(공통교육, 인문사회계열, 이공자연계열)을 검색한 후, 해당 교육을 신청하면 된다.
본 교육의 이벤트로 교육 설문 이벤트, 모두의 퀴즈 대회, 교육 수기 공모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교육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더불어 ERICA 일반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모두의 퀴즈 대회’ 퀴즈를 풀면 등수별 차등 장학금(총 10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며, ‘교육 수기 공모전’ 심사를 통해 등수별 차등 장학금(총 165만 원)이 지급된다.
한편, 학술정보관은 지난 2021년부터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논문작성 A to Z’, ‘양질의 논문작성교육’ 등 대학원생 및 연구자의 논문작성을 지원하기 위한 패키지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매년 7,000여 명 이상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모두의 논문작성법』도 한양대 모든 연구자의 논문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