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의 선두 주자 토토사이트 포인트사기

K-MOOC와 함께 교육 혁명에 앞장서다

2015-12-29     디지털뉴스팀
균등한 교육 기회 확산과 고등교육의 질을 개선시킨 국제적인 무크의 확산은 국내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부는 열린 고등교육 체제를 통한 대학 교육 혁신을 비전으로 한양대학교를 비롯한 국내 10개 대학과 함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시작했다. 지난 10여 년 동안 국내 대학 e-러닝의 선두 주자로 많은 노하우를 축적해온 한양대학교는 K-MOOC와 함께 성공적인 교육 개혁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된다.

에디터 박선영 | 글 박미진 | 자료 제공 및 도움말 선병은 (스마트교육센터 e-러닝 기획·운영)

 

2015년 10월 온라인 공개 강좌를 오픈하며 시작된 K-MOOC는 한국형 MOOC 서비스다. 교육부가 사업 기획 및 총괄을 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과 실행을 맡았다. 명품 브랜드 구축을 위해 까다로운 공모 심사를 거쳐 선정된 한양대학교를 비롯해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등 국내 10개 유명 대학이 참여해 온라인 공개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1차적으로 운영되는 총 27개 강의 중 한양대학교는 4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인문학적 건축으로 유명한 서현 교수의 ‘건축공간론’을 비롯해 김정수 교수의 ‘정책학개론’, 김종우 교수의 ‘경영데이터마이닝’, 윤영민 교수의 ‘정보사회학 입문’ 강의를 한국형 무크 홈페이지(www.kmoocs.kr)에서 만날 수 있다. 회원 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 가능 하다.

 

한양대학교 스마트교육센터에서 e-러닝 기획과 운영을 맡고 있는 선병은 직원은 “한양대학교가 그동안 쌓아온 e-러닝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출범한 K-MOOC도 차질 없이 준비했다”고 전했다. 한양대학교는 2008년 서울권역 대학 간 e-러닝 주관 대학으로 선정되며 일찍부터 e-러닝 시장에 선두 주자로 나섰다. 이후 꾸준히 노하우를 쌓으며 교육부 주관의 대학 e-러닝지원센터 기관 평가에서 연속 3회(2012년, 2013년, 2014년)에 걸쳐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한양대학교는 K-MOOC 프로젝트의 준비 단계에서부터 교육부가 주최한 공개 의견회에 참여할 정도로 그간 쌓아온 e-러닝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았습니다. K-MOOC 역시 e-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한양대학교의 e-러닝 분야의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는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K-MOOC는 온라인 공개 강좌의 국제적인 확산에 적극 동참하고, 최고 수준의 국내 대학 강의를 공개해 좋은 강의 모델을 확산함으로써 대학 수업의 질적 혁신을 추구한다. 더불어 공개 강의를 통해 각 대학 간의 교육 역량차이를 좁혀 대학 교육의 실질적인 기회의 균등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선병은 직원은 “K-MOOC는 궁극적으로 대학의 우수한 강의 공유 체계 구축을 통해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하고 국가적으로 인적자원 개발은 물론 우리 대학의 교육 혁신에도 큰 기여를 하는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한양대학교의 중장기 발전 전략인 New Hanyang 2020의 7대 전략 방향 중 4가지 전략이 MOOC 구축 운영의 방향성과 연계될 정도로 학교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개 강의로 교수들의 강의 수준이 향상되는 것은 기본이고, MOOC를 통한 선행 학습이 가능하기에 이를 기반으로 토론이나 프로젝트 수업 등 역진행 수업 즉 플립드 러닝이 가능해졌다. 이는 곧 대학 교과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편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 막 첫걸음을 땐 K-MOOC. 2016년까지 정착 단계와 수정·보완 과정을 거치고 나면 추후 글로벌화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 그리고 열린 고등교육 체제 구축으로 발전할것으로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다. 세계적인 흐름으로 볼 때 후발 주자로 출발한 K-MOOC지만 국내의 앞선 ICT 인프라 환경과 한양대학교를 비롯한 각 대학의 우수 강의는 이미 세계 일류 수준을 보유하고 있어 교육의 한류 바람을 예견케 한다. 그리고 그 중심에 한양대학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