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수 교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주최 대학생 아카데미에서 '토토사이트 배너만들기' 주제로 강연

김덕수 교수 “데이터 기반 우주산업 인재 양성해야”

2022-10-14     양나래 커뮤니케이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김덕수 교수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가 공동주관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JDC 대학생 아카데미’에서 2학기 다섯 번째 강연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우주산업혁명과 제주도’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안보의 공간이었던 우주가 상업적 공간으로 변하고 있으며, 우주의 경제적 가치가 커진 데다 우주에 접근하는 비용이 저렴해지면서 우주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김 교수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도 고도 585km에 도달하는 우주여행에 성공하는 등 나날이 우주 관광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며 "이 같은 패턴이 계속된다면 2040년에는 비용이 1kg당 100달러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교수는 “제주는 하늘이 막혀있지 않아 데이터를 주고받기에 좋은 천혜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 제주에 우주산업이 어떤 형태로 모이게 된다면 우주산업 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학과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우주 인재양성에 투자한다면 제주가 많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11일, 2022 JDC 대학생아카데미 2학기 다섯 번째 강의를 펼치고 있는 김덕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제주의소리